KREDIT은 부동산 금융전문가를 목표로 사업적 판단력, 협업능력, 전문성을 배양하는 배움의 장입니다.

교육 및 정규 세션을 기반으로 부동산 업계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에 준하는 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부동산 금융업계가 원하는 인재로 성장할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KREDIT의 활동은 총 2학기 동안 진행되며 첫 학기에는 JUNIOR로, 다음 학기에는 SENIOR로 학회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1년의 Curriculum Timeline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세션

KREDIT에 처음 들어온 JUNIOR는 2주 정도의 기간에 걸쳐 향후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습득을 목적으로 교육세션에 참여합니다. JUNIOR는 부동산 투자시장과 투자기구(Vehicle), 부동산 금융의 다양한 Player들의 역할, 부동산 공법, 부동산 가치평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방대한 양의 교육과 이후 주어지는 과제를 통해 부동산 금융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됩니다. SENIOR는 각각의 주제에 맞는 교육세션을 준비 및 진행하고, 멘토-멘티로서 JUNIOR의 과제에 대한 1:1 멘토링을 수행하여 JUNIOR와의 상호 성장을 도모합니다.

 

Valuation

JUNIOR가 교육세션에서 습득한 지식을 적용해보는 실습세션입니다. CBD, YBD, GBD 등의 주요권역에 위치한 오피스 빌딩을 대상으로 하여 해당 물건의 적절한 가치를 산출해냅니다. 거래사례비교법과 현금흐름할인방법이 사용되며 가치평가를 위한 적절한 계수값 설정, Cap rate와 할인율의 실질적인 적용 등이 이루어집니다. 각 팀의 발표 이후에는 위 활동을 통해 도출된 자산의 가격을 실제 발생했던 거래가격과 비교하여 가치 산출이 적정하게 이루어졌는지를 비교 및 피드백 하는 과정을 갖습니다.

 

정규세션

교육세션이 부동산 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었다면, 이후 진행되는 정규세션에서는 JUNIOR와 SENIOR가 부동산과 관련하여 각자 관심있는 분야를 선정해 팀을 이루어 발표를 진행합니다. 각각의 주제는 기수마다 트렌드에 맞게 차별화를 두어 선정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유망자산, REITs, 프롭테크(Proptech), ESG, 거시경제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 금융 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습니다. 발표가 진행된 후에는 학회원들간 각각의 주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토의함과 동시에 미리 선정한 피드백 담당자를 통해 전반적인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IM(Information Memorandum)제작

실물IM과 개발IM은 KREDIT 활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프로젝트의 과정에서 KREDIT 학회원들은 부동산 금융에 대한 직간접적인 지식 습득 이외에도 모의 투자제안서(IM)을 작성하면서 실무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복잡한 부동산 금융 투자에 대해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실물IM과 개발IM 모두 SENIOR와 JUNIOR가 적절하게 배치된 팀단위로 진행합니다. 실물IM에서는 CBD, YBD, GBD 등 주요권역에 위치하는 오피스 빌딩을 매입하고 매각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제안서를 작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대상 물건에 대한 가치평가, 자금조달 구조 수립, 테넌트 유치 전략과 VALUE-ADD 등 한 학기 동안 습득했던 모든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개발IM에서는 사업 부지를 선정하여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는PF를 통한 자금조달, 개발 규제, 분양모델 수립 등 실물 자산과는 다른 관점에서 부동산 개발에 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물과 개발 프로젝트의 공통적인 요소 분석 외에도 각각의 프로젝트들의 고유한 특성에 대해 학습할 수 있으며, SENIOR와 JUNIOR를 포함하여 Alumni 앞에서 발표하면서 현직자와 부동산 전문가를 통해 이뤄지는 전문적인 평가와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KREDIT의 학회원들은 부동산 금융의 진정한 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다.

크레딧 세션.jpg
크레딧 단체사진_edited.jpg